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번에 찾는 복지시설 및 정보

복지정보

[복지뉴스] 안산시, 다온카드 시각장애인용 점자스티커 보급
  • 등록일

    2020.07.28

  • 조회수

    492

  • 시설종류

    장애인

  • 카테고리

    복지뉴스

안산시, 다온카드 시각장애인용 점자스티커 보급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편리하게 다온카드 사용 가능
지류식도 하반기부터 시각장애인 위한 QR코드 표시 시작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안산화폐 다온카드에 점자스티커를 붙여 시각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점자스티커 지원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시각장애인의 점자사용능력 향상과 점자의 발전 및 보전을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노력해야 한다는 ‘점자법 제5조’와 ‘경기지역화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QR코드 표기’ 제안이 채택됨에 따라 이뤄졌다.

다온카드에 부착할 점자스티커를 받고 싶은 시민은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는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으로 보내진 뒤 시각장애인이 작성한 사항을 바탕으로 맞춤형 점자스티커를 제작·배부한다.

스티커를 받은 시각장애인은 안산화폐 다온카드의 IC칩과 바코드를 피해 스티커 방향을 확인 후 카드 위에 붙여 사용하면 되는데, 기본적으로 점자스티커는 6글자까지 가능하지만, 받침이 많은 경우에는 6글자 제작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신청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다온카드를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보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렸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류식 다온에도 하반기부터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QR코드가 표시될 예정이다.

안산화폐 다온은 7월22일 기준 2천241억 원이 발행됐으며, 일반발행은 776억 원, 정책발행은 1천465억 원이다.




기획경제실 상생경제과
상권활성화팀
김서현
031-481-2921

http://www.ansan.go.kr/www/selectBbsNttView.do?key=274&bbsNo=375&nttNo=1525288&searchCtgry=&searchCnd=all&searchKrwd=&pageIndex=1&integrDeptCode=

첨부파일